반려동물 건강상식, 강아지 감기 원인과 증상 그리고 예방방법은?
강아지 감기 원인과 증상 그리고 예방법
귀여운 강아지를 키우고 있는데 강아지가 아프면 정말 마음이 아픕니다. 그런데 강아지도 감기에 걸린다는 사실 알고 있으셨나요? 강아지도 사람과 똑같이 상황에 따라서 그리고 건강 상태에 따라서 감기에 걸리기도 합니다. 그래서 좀더 자세히 강아지 감기 원인과 그 증상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감기 원인은?
강아지가 감기에 걸리는 원인으로는 3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 지내는 곳이 춥다면 강아지도 감기에 걸릴 수 있습니다.
두번째. 온도의 격차가 심한 곳에 따라서 또는 자주 노출이 되있다면 감기에 걸릴 수 있습니다.
세번째. 환기가 잘 안되면 미세먼지 등으로 인해서 강아지 감기에 걸릴 수 있습니다.
혹시 날씨가 춥다고 해서 강아지 산책을 잘 안시키는 분들이 있을까요? 강아지도 사람과 비슷해서 움직여 주지 않고 몸의 에너지를 분출해주지 않게 되면 면역력이 약해지게 됩니다. 그래서 산책은 자주 시켜 주는 것이 오래오래 건강하게 강아지와 살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강아지 감기 증상은?
강아지들은 감기에 걸렸다고 말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몸으로 반응을 하기 때문에 정말 유심히 지켜보아야 합니다. 그래서 강아지 감기 걸리면 나타나는 증상은 멀까요?
첫번째. 콧물과 침을 계속 흘리게 됩니다. 강아지가 추워서 그런가보다 하겠지만 감기입니다.
두번째. 켁켁 거리면서 기침을 자주내는데 거위 소리를 내기도 합니다.
세번째. 강아지의 활동력이 줄어들고 식욕까지 줄어드는데 심하게 줄어듭니다.
네번째. 갑자기 굉장히 힘들어하는데 이때 설사라던지, 구토등을 하기도 합니다.
강아지가 감기에 걸리면 이전과는 확연하게 차이가 나게 됩니다. 체온이 떨어지는 경우들도 있고 코주변이 더 젖어있다던지 또는 마르기도 하기 때문에 강아지의 주변을 잘 신경써주어야 합니다.
강아지 김기 예방법은?
강아지 감기 원인을 조심해서 반대되는 행동을 해주면 됩니다. 특히 환기를 잘 시켜주어야 하고 온도와 습도를 잘 조절해주어야 합니다. 강아지는 주변환경에 매우 예민하게 반응하는 반려동물입니다. 물론 야외에서 키우는 강아지라도 당연히 강아지 집을 신경써주어야 합니다. 담요를 잘챙겨 주고 먹는것에도 챙겨주고 산책도 자주 시켜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털이 없는 배부분은 특히나 더 신경써서 따뜻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강아지가 혹시라도 감기증상이 있어서 아프다면 전혀 간이 안된 설탕 또는 꿀을 살짝 탄 물을 주면 좋고 황태국이나 북어국을 간이 안된 상태로 주면 좋은 영양간식이 됩니다. 그리고 꼭 동물병원에 대려가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